트하~ 반갑습니다. 오늘은 앞으로 다가올 트럼프의 방향성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큰 흐름을 예측해보고 관련 종목들까지 연관시키면서 공부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1. 기축통화와 연결된 달러의 지위
(1)금 본위제로 달러의 가치가 연동되던것이 달러의 무한 발행을 위해서 폐지되야만 했습니다. (2)그러나 기축통화로서의 지위를 잃지 않으려고 석유값에 연동을 시켜버렸지요. 그것이 페트로 달러!
(3) 유럽도 패권경쟁이 얼마나 중요한것인지를 실감하고 들고나온것이, 에너지 패권경쟁에 뛰어든 것입니다. 트럼프는 유럽에서 말하는 탄소배출권과 지구온난화는 관련이 없고, 에너지 패권경쟁을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은, 결국 돈문제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저도 일면 동의하고요. 지구온난화는 태양의 활동과 관계가 훨씬 크죠. 물론 환경파괴를 하면 안되니, 플라스틱을 줄여야 하고, 대기를 오염시키는 공장의 연기나, 디젤트럭의 매연같은것은 점차 줄이는 방향으로 가는것이 옳지만, 그것은 지구온난화 때문이 아닌 우리의 삶의 터전이기 때문에 깨끗하게 사용하고 보전하기 위함이죠. 미세먼지 같은 이슈들도 마찬가지이고요. (4) 이번에 트럼프 행정부에서 들고온 친 비트코인 정책도 금 본위제처럼, 코인에 달러를 연동시켜버리는 (테더코인) 코인과 더불어 엔비디아의 GPU (채굴), AI 개발 (GPU) (=> 죄다 전기먹는 하마) 등에 다 연결되는 움직임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6Vzf1R7hKw
2. 트럼프의 재 집권과 일론머스크
어쩌다 일론머스크가 트럼프와 붙어서 같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을까요? 테슬라 전기차는 친환경 쪽이었고, 태양광 발전이나 이런것은 오히려 바이든 행정부와 더 궁합이 맞는것 같았는데 말이죠. 그 배경에는 크게 2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첫째는 일론머스크가 꿈꾸는것은 전기왕이라는 것입니다. 자율주행, Grok2 AI, 전기차 전부 전기가 매우 중요하고 엄청나게 많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이를 위해서 기존의 태양광 발전만으로는 부족하고, 원자력 발전(소형 원자로 SMR) 등이 함께 와야하고, 도지 코인 밈으로도 유명해진 친 암호화폐 성향을 띠는 일론과 트럼프는 한 방향안에 있는것 이지요. 자율주행은 규제와의 싸움입니다. 트럼프는 친 기업적 성향이라 규제 간소화 등을 가지고 함께 나아갈것 같구요. 또한 IRA라는 전기차 보조금을 주던 제도를 철폐하게되면, 전기차 쪽으로 가격 경쟁력이 있는 테슬라는 치킨게임을 할수 있고, 다른 자동차 메이커들은 쉽게 가격을 내리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베터리에 들어가는 재료비가 비싸기 때문이죠)
둘째는 아젠다 싸움입니다. 진보성향의 정부로부터 그 성 정체성 관련 정책때문에 일론머스크의 아들이 엄청난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고 있지요. 트렌스젠더로 이제는 여성이 되었고, 일론은 이일로 말미암아 진보 정책이 극도로 분노하고 있고, 그래서 트럼프가 내세운 첫번째 이야기가 이 성 정체성 관련된것을 바로잡겠다고 한 것이기도 합니다.
https://www.mk.co.kr/news/business/11163597
성전환한 머스크 아들, 트럼프 이기자 “미국 떠나겠다” - 매일경제
男에서 女로 성전환, 비비안 제나 “내 미래는 미국에 없을 것 같다”
www.mk.co.kr
3. 트럼프의 경제정책
트럼프의 자국우선주의로 사실상 수입품에 대해서 관세가 많이 부과될 예정이고, 미국의 일자리 창출등을 위해서 해외 기업들에 더욱 적극적으로 미국에 공장을 차리고 미국의 직원들을 고용해서 made in USA를 더욱 많아지도록 하게 하고 싶다고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반도체, 자동차 등 공장이 많이 진출하고 있는데, 인건비때문에 거기서 생산하는 비중 조절을 잘 해야할것 같습니다. 법인세나 이런 혜택도 받고, 관세 부분에도 혜택을 누리되, 거기에서 너무 많이 생산을 하면서 인건비가 너무 많이 지출되지는 않는 적당한(?) 선이 필요한 운영의 묘가 필요해 보입니다.
4. 우리나라에 주어진 기회
반면 트럼프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그것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할것 같습니다. 첫번째로 러브콜을 받고 있는것은 조선쪽입니다. 이미 주가는 반응하고 있고요, 두번째는 원전과 SMR인데 이는 국내 정치상황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윤대통령이 탄핵되냐 안되냐에 따라서 기회가 올수도 있고 멀어질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탄핵이 되면 친중 친북 반일 관련한 섹터가 각광받을것이고, 탄핵이 안되면 친미, 친일, 반중 쪽으로 가닥이 잡힐것 같습니다. 탄핵이 되든 안되는 미국과는 계속 좋은관계를 유지해야하고, 트럼프 성향상 북한과 대화를 다시 하고 싶어할것 같아서 대북 섹터들에 이미 돈 들어오고 있습니다. 정치 테마주로 인물주들만 보지마시고, 이런 정책쪽으로도 연관지어서 정리해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에너지 쪽은 어떻게 튈지 모르겠으나 전통 석유 석탄쪽은 숨통이 트일것으로 보이고, SMR과 관련해서 수소에너지도 탄력 받을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전기차와 베터리, AI와 자율주행은 빼놓을수 없고, 마지막으로 게임섹터도 이런 SW산업에서 빠질수 없는 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게임이 단순게임을 넘어서 메타버스같은 새로운 지평을 열수도 있다고 기대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스마트 렌즈나 스마트 안경등을 통해서 AR쪽 기기가 같이 발전할수 있고, 자율주행과 이런 AR기기에서 공통적으로 광학렌즈나 센서류들이 계속 좋을 섹터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5. 당분간 어려울 섹터
태양광은 일론도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기도 해서, 잘 모르겠지만 지금 한국에서 이전 정부주도로 했던 태양광패널은 전부 중국산이라서, 태양광도 추가로 투자가 이뤄질때 그 업체의 방향성이 바뀌어야 할것 같습니다. 풍력은 어디에서도 추친하고 있지 않아서 수년간 고전을 면치 못할 섹터일것 같습니다.
큰 그림을 보면서 종목들 흐름을 지켜보시고 섹터별로 큰 뭉치로 돈들어가는것을 같이 확인하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성투하세요! 2025 을사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섹터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epseek 딥씨크 AI가 바꿔버린 AI분야의 지각변동! 수혜주는? (0) | 2025.02.02 |
---|---|
Chill guy 밈?! Chill guy 코인??! 대체 이게 뭔데 난리야?? (0) | 2025.01.12 |
경기 부양을 위한 358조 원 재정 집행 (내용 및 관련주 정리) : 전례 없는 규모와 속도 (0) | 2025.01.09 |
2025 CES에 출품하는 한국기업 총정리 (8) | 2025.01.02 |